• 도다

내 최애를 위한 콘텐츠

최근에 인스티즈 트랜딩에 하루가 멀다하고 올라온 찐팬테스트 시리즈!


아이돌 팬분들께서 직접 자신의 아이돌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면서 유행을 만들고 있는데요! 처음 시작을 이끄신 한 아이돌 팬분과의 인터뷰 입니다!


시간 내주신 J님,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제 주변에 아이돌 팬 친구한테 갑자기 연락이 엄청 오더라고요ㅎㅎ

저도 아이돌 엄청 좋아하다보니까 팬분들이 얼마나 콘텐츠에 대한 눈이 높으신지 알고 있거든요. 이렇게 좋아해주시니까 살짝 안도가 됐어요.


작년부터 심리테스트가 유행이었잖아요, 사실 트위터에서도 종종 아이돌 관련 심리테스트, 퀴즈 같은 것들이 돌았었는데, 팬 입장에서는 너무 쉽거나 대충 만든 느낌이 강했다보니 거부감이 들었어요. 근데 이렇게 직접 만들 수 있다보니 팬분들이 조금 더 공감을 해주신 것 같아요ㅎㅎ

다들 재밌게 즐겨주시고 저도 즐거웠습니다ㅎㅎ


너무 기쁘네요! 그러면 어떻게 레벨테스트라는 아이디어를 처음 생각하게 되셨을까요?


처음에는 MBTI 이런 거로 콘텐츠를 만들어볼까 했어요. 근데 MBTI 콘텐츠는 이미 너무 흔해지기도 했고, 특히 대부분 멤버수가 5명, 7명으로 홀수인 경우가 많거든요. MBTI가 멤버끼리 겹치는 경우도 많고요. 그렇다보니 일단 유형테스트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다 우리 애들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아는지 레벨 테스트를 만들어보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진짜 너무 재밌었어요. 특히 제가 너무 좋아하는 그룹이었다보니까 2번 도전해서 만점을 받았는데, 어떻게든 만점을 받고 싶더라고요 ㅎㅎ

J님께서 만들어 올리시고 나서 다른 그룹 팬분들이 너도나도 만드셨어요!!



팬덤끼리 각자 성향이 있어요. 그래서 사실 예측은 못 했어요. 근데 주변 타 그룹 팬분들도 만드시는 거 보면서 꽤 기분이 좋았어요. 제가 만든 포맷을 대부분 차용하시더라고요. 그리고 다들 각 그룹의 정체성이 가득 묻어나오게 잘 만드신 것 같아요ㅎㅎ


금손 팬분들께서 진짜 소속사에서 공식적으로 만든 것처럼 제작하시는 것을 보면서 저희도 정말 놀랐답니다ㅎㅎ 그러면 저희 툴은 어떻게 알게 되셨을까요?



‘심리테스트 만들기’라고 구글에 쳤더니 최상단에 도다툴이 있었어요. 도다툴 말고도 요새 테스트만드는 사이트가 몇개 있더라고요. 그래서 여러 사이트에 들어가서 만져봤는데, 퀄리티가 도다툴에 비해서 현저히 떨어졌어요.


광고 배너가 덕지덕지 붙어있기도 하고, 솔직히 썩 기분이 좋지는 않았어요.

내가 존경하고, 아끼는 대상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 디자인적인 부분도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아이돌 팬들은 굿즈 퀄리티까지 따질 정도로 섬세하신 분들이 많거든요.



세상에 감사합니다!! 콘텐츠 제작하는 데에 시간은 얼마나 걸리셨나요?


얼마 안 걸렸어요. 한 30분 정도? 이미지는 이미 많이 가지고 있었고, 문제도 금방 짰어요.



그러셨군요. 처음 콘텐츠를 만들고 어디에 공유를 하셨나요?


팬커뮤니티에 ‘이런 거 만들어봤는데 해볼사람?’ 이런식으로 올렸었고, 다른 팬분들이 링크를 달라고 하셔서 답글로 링크를 달아드렸습니다. 한 곳에서 잘 되니까 다른 커뮤니티에도 올려봤고, 그 뒤에는 제가 올리지 않아도 스스로 퍼졌어요ㅎㅎ


그러면 앞으로 어떤 콘텐츠를 제작해보실 예정이신가요?


사실 도다툴을 알고 있던 건 도다마인드 때부터였어요. 그 때 한 멤버가 직접 커뮤니티에 올려서 난리가 났었죠. 멤버들도 플레이해보고 재밌어 할 콘텐츠를 꼭 만들어보고 싶어요. 그 때 도다마인드가 진짜 부러웠습니다.


이거 별로 안 어려워서 멤버들이 직접 팬들이랑 커뮤니케이션 할 때 써도 너무 재밌을 것 같아요. 노래 추천이나, 저녁 메뉴 추천 같은 거요ㅎㅎ


시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ㅎㅎ

앞으로 만들어주실 재밌는 콘텐츠 기다리고 있을게요!




팬덤 사이에서 주목받는 레벨테스트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도다툴을 사용해 코딩없이 손쉽게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