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다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정말 대세인가…? 하시는 분들을 위한 7가지 통계!


1. 뉴욕타임즈에서 제일 인기있는 게시글은 퀴즈!


뉴욕타임즈,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셨죠. 아침 여섯시에 조깅 다녀와서, 한 손엔 태블릿 PC를 들고 블랙커피 한잔으로 아침 식사를 대신하는 멋진 으른들의 신문일 것 같은 뉴욕타임즈 🗞️ 근데 그거 아세요? 2013년 뉴욕타임즈 웹사이트에서 제일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콘텐츠가 바로 테스트였다는걸!


평소에 자주 쓰는 말투를 입력하면, 미국의 어떤 지역의 방언의 말투와 제일 비슷한지 보여주는 인터랙티브 퀴즈가 1위를 차지했어요. 번역하자면 '내 말투 테스트'가 되겠네요.

NYT 퀴즈

퀴즈와 테스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유형 중 하나에요. 뉴욕타임즈의 사례와 같이 고객들의 재미있는 성향을 반영한 유형 테스트를 하기도 하고, OX 퀴즈로 질문을 구성해 다양한 레벨 테스트로 진행할 수도 있어요.


도다툴을 활용해서도 이런 레벨 테스트를 만들 수 있어요! 도다툴 유저가 만든 ‘2021년 신조어 레벨 테스트’, 아직 플레이 안해보셨다면 추천드려요 ↓`



2. 퀴즈 콘텐츠 이탈율은 4%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콘텐츠 플랫폼 중 하나인 버즈피드! 버즈피드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수많은 퀴즈와 테스트들이 매일매일 올라오고 있는데요, 그걸 즐기는 사람들도 끊임없이 매일매일 새로 생겨나고 있는 것 같아요. 버즈피드에는 평균적으로 하루에7.8개의 퀴즈가 업로드되고 있어요. 한달에 12억명이 방문하는 사이트인 버즈피드에서 요즘 제일 인기있는 심테 종류는 두말 할 것 없이 BTS 테스트네요 ㅎㅎ


BTS는 자랑스런 KPOP 아이돌! 도다툴 유저분들도 빠뜨리지 않고 재밌는 BTS 콘텐츠를 만들고있어요. 글로벌한 BTS를 위해 글로벌하게 다국어 버전으로 지원되고 있어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데, 이탈율이 어떻나구요? 버즈피드 퀴즈를 시작하는 96%의 유저가 끝까지 플레이한다고 하네요. 4%의 이탈율이라니, 경이로운 숫자네요. 이게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힘인가요?



3. 버즈피드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 된 퀴즈의 플레이수는 2천200만!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 가까이 한 번 씩은 플레이해본거네요… 😮



4. 77%의 마케터들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재사용 가치’가 있는 콘텐츠라고 생각한다 합니다!

한 번 쓰고 소진되는 일회성 캠페인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고객을 유입시키고 브랜드 및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소통 채널로써의 기능을 하는거죠.



5. 마케터들의 81%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효과에 동의!

마케터들 다섯명 중 네명은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유저의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걸 이미 알고 있어요. 81%의 마케터들이 단순한 사진이나 텍스트같이 정적인 콘텐츠보다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유저의 관심을 잡아 끄는데 훨씬 효과적이라고 응답했어요.




5. 유저의 80%는 온라인 광고를 그냥 무시해버려요

IMAGE SOURCE: TINA TILLER

팝업 광고, 배너 광고, 플로팅 광고… 너무 자주, 많이 보다보니 유저들의 흐린눈 스킬은 이미 만랩을 찍었어요. ‘Banner Blindness’라고도 부르는 현상인데요, 80%의 유저들은 온라인광고 내용을 머리속에 입력시키지 않는다고 해요. MZ 세대의 63%는 심지어 광고 차단 프로그램과 익스텐션을 사용중이에요. 이런 환경에서 광고같지 않게, 재밌는 콘텐츠로 다가가는 인터랙티브 광고의 효율은 더 높아지겠네요.



6. B2C 뿐만 아니라B2B에도 효과적인 인터랙티브 콘텐츠!

이미 많은 회사들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험에 차별점을 두기 위해서 창의적인 새 방법을 도입하고 있고, B2B 회사들도 예외가 아니에요. 2019년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 있는 64%의 B2B 마케터들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시도해봤거나 도입을 고려중이라 했어요. B2B 마케터들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는 lead generation을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어요.



7. 가장 큰 장벽: 예산과 개발인력 조달

마케터들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마주하는 가장 큰 어려움은 ‘예산 조달’과 ‘내부 인력 부재’라고 해요. 다들 격공되실 것 같아요😂 재밌는심테 하나 만들자니 천만원이 넘게 들고! 내부 개발 인력이없어서 직접은 못하고… 재밌는 콘텐츠, 만들기 싫어서 안하겠어요! 못하는거죠 ㅠㅠ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의 가장 큰 장애물 요인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코딩 0%의 무료 인터랙티브 제작 툴! 마케터님들, 도다 툴과 함께 개발자로부터 독립하세요, 이젠 마음껏 창의력을 펼치실 수 있어요.


긴 말 하지 않을게요!

여기서 도다툴에 대해 더알아보세요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