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다

바이럴 콘텐츠로 뉴스레터 구독자 쌓기


기획부터 퍼블리싱까지 세시간 만에 만든 심리테스트로 3일만에 구독자 수 두 배 달성에 성공! 머선 129! P;ㅠ흘려 만든 도다툴을 알잘딱깔센 사용해 ‘2021 트렌드어워드 신조어 테스트’를 만드신 테드님과의 인터뷰입니다!


테드님이 도다툴로 만들어내신 성과, 그 비결이 궁금하시면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



시간 내주신 테드님 (@trendaword)님,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트렌드고사 삼수만에 겨우 레벨4를 달성한 도다입니다 ㅎㅎ

제가 테드님을 인터뷰하기엔 충분히 트렌디하지 못하면 어떡하지, 살짝 긴장하면서 왔어요.


아닙니다 ㅎㅎ 주변에서도 다들 어렵다고 하시더라고요.


2021 트렌드어워드 신조어 테스트를 만드신 이유가 현재 발행하시는 뉴스레터 ‘트렌드어워드’를 홍보하기 위해라고 하셨어요. 어떤 성과가 있으셨는지 공유 부탁드립니다!


구독자가 늘었어요. 구독자가 좀 많이 늘었죠. 금, 토, 일 사흘 동안 6~70명 정도 늘었어요. 이 프로젝트가 사이드 프로젝트이고 재미로 하는 일이라 그 전까지 구독자가 많은 편이 아니었어요. 이 전까지는 구독자가 80명 정도 였는데 150명에 도달했습니다.



테드님의 '2021 트렌드어워드 신조어 테스트'

도다는 레벨 4 달성하는데 세 번 걸렸...



아무래도 테스트가 너무 재밌어서 그런 같아요. 주변 마케터분들께 공유했었는데 다들 너무 재밌다고 하시더라고요.


도다툴이 런칭한지 하루 만에 테스트를 만들어서 퍼블리싱해 주셨어요. 이렇게 재밌는 테스트를 굉장히 빨리 만들어주셔서 놀랐었는데요, 테드님은 도다툴에 대해서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제가 지금 co-living에 살고 있는데, 함께 사는 개발자 친구와 이런 테스트를 만들어보자고 이야기를 했어요. 그러다가… 제가 정확한 날짜도 알려드릴 수 있어요! 5월 7일에 이렇게 카톡으로 ‘이런 것도 있네요’라고 웹사이트를 보내줬어요. "코딩없이 만드는 심리테스트, 도다툴"!


5월 7일이라면 저희가 웹사이트를 오픈한 당일인데… 정말 소식이 빠르시네요! 혹시 친구분은 저희를 어떻게 찾으셨는지 알고 계신가요?


그 친구는 앱 개발자 친구인데, 구글 검색을 통해 알게 된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아는 다른 스타트업 대표님을 얼마 전에 만났는데, 그분도 제게 "테드, 도다툴이라는게 있는데 이거 써보세요!"라고 추천해 주셨어요.





원래부터 이런 심리테스트 콘텐츠를 제작에 관심이 있으셨어요?



네. 사실 이번에 제작한 트렌드어워드 신조어 테스트는 제가 사이드프로젝트로 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거였는데… 이전에 제가 소속되어있는 회사에서 업무 성향 테스트를 하나 만들었어요. 제가 그 프로젝트를 리드했었는데 그때 당시 이걸 개발하는 과정에서 예산이 꽤 많이 들어갔어요.


그 이후 심리테스트 콘텐츠가 계속 유행을 하기도 했고... 저는 그래서 이걸 만드는데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없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있었어요.



도다 툴은 무료인만큼 비용 효율성은 보장되어있다고 생각해요. 기획부터 디자인, 발행까지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셨나요? 제작에 들어가는 리소스와 시간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셨나요?


디자인에는 큰 시간을 쓰지 않았어요. 로고 같은 디자인 에셋은 이미 있었고, 제가 사용하는 컬러칩 또한 이미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전혀 추가적인 시간이 안 들었어요. 그래서 문제 기획과 실제 제작을 포함한다면... 제가 툴을 처음 만지기 시작했을 때부터 완료까지 세시간 반 걸렸습니다.

밤에 맥주 마시면서 했어요 ㅎㅎㅎ 약간의 새벽 감성을 담아서~


제가 만드는 뉴스레터가 월화수목금 하루에 한 통씩 발송되구요, 매일 아침 습관처럼 30분정도 시간을 들여 만들고 있어요. 주말에 시간을 들여서 작업을 하면 이런 테스트를 한 편씩 만들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용 경험에 대해 조금 여쭤보고 싶은데요, 난이도가 어떠셨나요?


제가 예전에도 타입폼을 사용해서 비슷한 콘텐츠를 만들어 봤고,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회사에서 외주로도 제작해본 경험이 있어요. 그래서 이런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는 이미 있는 상태였어요. 제게는 도다툴이 쉽고, 직관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트랜드어워드 신조어 테스트' 출시 이후, 트랜드어워드 뉴스레터 구독자 추이


'2021 트랜드어워드 신조어 테스트'는 플레이 수가 10분마다 쭉쭉 올라가더라고요! 실시간으로 지켜보고 있으셨나요?


처음에 목요일에서 금요일 넘어가는 새벽에 만들고, 아침에 일어나서 페북에 글을 썼던 게 오전 10시 언저리였어요. 페이스북에 처음 글을 올렸을 때 50명 정도가 플레이했었어요. 그 이후에 주변 친구들에게 공유를 부탁하고 했는데. 점심시간이 되니까 폭발적으로 올라가더라구요.

그때부터 바이럴을 타서 그날 오후 다섯 시에 딱 천명을 찍었어요.


저도 이걸 테스트를 위해 만들어본 콘텐츠였는데요, 이번 경험을 통해서 괜히 광고에 돈을 쓰는 것보다 바이럴 테스트를 만드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사흘동안 구독자가 거의 두배가 되었어요. 정말 우리나라는 테스트 민족!



그럼 콘텐츠를 따로 홍보도 하셨을까요? 만약 하셨다면 어떤 채널을 통해서 배포하셨나요?


이 전까지는 제가 하는 이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해서 지인분들께 알리지 않고 있었어요. SNS에도 안 올렸구요. 그래서 이 신조어 테스트를 계기로 제 SNS에도 올리고 주변에도 테스트를 공유해달라고 부탁했어요. 사용한 채널은 친구들과 저, 이 둘이었네요.



와, 2천 건의 플레이 수가 정말 순수하게 바이럴로 달성된 숫자네요.



네네. 이야기 들어보니까 이 테스트 콘텐츠가 LG 생건, 그립 컴퍼니 등의 회사 단톡에도 한 번씩 돌았다고 하더라고요.



여러분의 신조어 레벨은 몇이신가요?


테드님도 다른분께 추천을 받아 도다툴을 사용하게 되셨는데, 다른 분들께도 추천해주시겠어요?



저는 스타트업의 마케터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마케팅 예산이 크지 않은 팀이라도 바이럴을 태울 기회가 생기니까요. 제가 현재 창업팀들 코칭을 하고 있는데, 그 분들께 추천을 할 생각입니다. 실제로 올해 초반에 제가 비건 아이템을 큐레이션하는 한 팀을 코칭했는데 그때도 비건 제품도

폭이 넓고 다양하니까 비건 MBTI를 만들어서 배포하면 너무 좋겠다라는 이야기를 했었어요.



감사합니다! 주변 분들께 많은 추천 부탁드려요.

테드님은 향후 도다툴로 퀴즈나 테스트 콘텐츠를 다시 만들 계획이세요?


이번과 같은 트랜드 고사 콘텐츠도 다시 해 볼 생각이 있구요 다른 것들도 제작할 것 같아요. 이번에는 유형테스트 템플릿을 사용해 테스트를 만들었는데, MBTI 템플릿도 활용해보고 싶습니다.




시간 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테드님이 만들어주실 재밌는 콘텐츠, 기다리고 있을게요 😊





😀 이 이후로도 구독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중이랍니다!!



테드님같이 전환율을 만들어내는 심리스트를 만들고 싶으신가요?


도다툴을 사용해 코딩없이 손쉽게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