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다

MBTI 테스트 기획의 A to Z (1) 변인



MBTI의 유래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세계 2차대전 당시, 여성들이 처음으로 직업을 가지게 되면서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죠. MBTI는 마이어와 브릭스 모녀에 의해 여성들이 자신의 성격 유형을 구별하여 각자 적합한 직무를 찾도록 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답니다!


그런만큼 이 프레임워크를 잘 활용하면 단순한 성격 뿐만이 아니라 소비자에 대해 많은 걸 알아낼 수 있어요. MBTI 테스트 설계의 모든것에 대해 쉽게 정리해서 알려드리는 <MBTI 테스트 기획의 A to Z> 시리즈입니다.

MBTI 테스트 기획의 첫 번째, <변인에 대해 알아보기> 입니다.


MBTI는 총 4쌍의 변인으로 만든 16개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어요.


다음의 프로세스를 통해 16개의 성격유형이 도출된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면 E와 I가 될 수 있어요.

그렇게 나뉜 E와 I 유형 사람들을 똑같은 기준인 S와 N으로 한 번 더 나누면 총 4개의 그룹으로 나뉘게 되죠. ES 그룹, EN 그룹, IS 그룹 그리고 IN 그룹이요.


각 네개의 그룹을 또 다른 기준, F와 P로 한 번 더 나눈다면 8개 그룹이, 한 번 더 나눈다면 J와 P로 분류돼 16개의 그룹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이걸 활용해 만약 사람들을 8개의 그룹으로만 나누고 싶다면 E/I, S/N, F/T, J/P 중 3쌍의 변인으로만 분류하면 돼요.



변인 구분을 위해, 질문은 항상 홀수로 유지해주셔야 해요! 질문이 짝수일 경우, 점수가 동점이 나와 하나의 변인으로 결과값이 정해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MBTI의 변인이 각자 무슨 의미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E와 I:

사람이 자신의 에너지를 어떤 방향으로 발산하는지를 다루고 있어요. E는 외향형을 뜻하고, 외부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성향입니다. 반대인 I는 내향형을 뜻하고, 에너지를 자기자신 내부에 집중하는 성향입니다.


S와 N:

외부의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변인이에요. S는 감각형을 뜻하고 경험과 오감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고 직관형인 N 유형의 사람들은 직감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T와 F:

판단을 내릴 때 어디에 기반을 두는지에 대한 변인입니다. 감각형인 T는 논리와 분석을 통한 객관적 판단을 내립니다. 반대로 감정형인 F는 상황과 문맥에 맞춘 주관적 판단을 내립니다.


J와 P:

어떤 생활방식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변인입니다. 판단형인 J 유형은 정리정돈된 환경을 좋아해요. 반대로 인식형인 P 유형은 자율적이고 융통성 높은 환경을 좋아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하이닥

MBTI의 실효성에 대한 논쟁이 존재하지만, 변인이 꽤 MECE하게 짜이지 않았나요?

MBTI의 기본적 구성요소인 변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번엔 MBTI 테스트를 위한 문제 짜기를 다뤄볼게요.



도다툴을 사용하면 나만의 MBTI 테스트를 만들어볼 수 있어요. 한 번 해보실래요?